The Musical

더뮤지컬

NEWS DB 발빠른 공연 뉴스와 풍부한 현장 소식

<쇼맨_어느 독재자의 네 번째 대역배우> 대상…제7회 한국뮤지컬어워즈 성황리 종료

제공 | (사)한국뮤지컬협회 2023-01-18 1,565

 

 

제7회 한국뮤지컬어워즈가 지난 16일 LG아트센터 서울 LG시그니처 홀에서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제1회 한국뮤지컬어워즈부터 MC를 맡아온 시상식의 남자, 뮤지컬배우 이건명과 The M.C 오케스트라의 연주로 행사의 막을 열었다.

 

시상식에 앞서 오후 5시부터 6시 30분까지 진행된 레드카펫 행사는 인터파크 플레이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됐다. 시상식에 참석한 뮤지컬배우들의 런웨이와 함께 실시간 인터뷰가 함께 진행됐다.

 

이후 시상식에서는 영광의 순간이 이어졌다. 객석 규모의 구분 없이 2022년 국내에서 공연된 창작 초연 작품 중 가장 우수한 작품에 주어지는 제7회 한국뮤지컬어워즈 대상의 영광은 <쇼맨_어느 독재자의 네 번째 대역배우>(이하 <쇼맨>)에게 돌아갔다. <쇼맨>은 사회와 이데올로기 안에서 주체성을 상실한 개인의 삶과 회복에 대해 그린 작품으로, 과거를 등진 채 현재의 안정만을 쫓는 속물 청년 ‘수아’가 과거의 영광과 절망 사이에서 허우적대는 괴짜 노인 ‘네불라’의 인생사진을 촬영하며 벌어지는 내용을 다뤘다.

 

창작 및 라이선스 공연을 통틀어 우수한 작품에 수여되는 작품상(400석 이상)은 <데스노트>가, 작품상(400석 미만)은 2018년 우란이상 공연예술개발 프로그램에 선정되어 약 4년간의 개발 과정을 거쳐 작년 초연을 올린 <렛미플라이>가 수상했다. 

 

배우 부문에서는 <서편제>에서 자신이 가고자 하는 길과 운명에 초연히 맞서 나가는 인물 송화를 연기한 이자람이 주연상(여자)를, <쇼맨>에서 과거에 집착하는 인물 네불라를 연기한 윤나무가 주연상(남자)을 받았다. 조연상(여자)에는 <마틸다>에서 허영심 많은 마틸다의 엄마 미세스 웜우드로 열연을 펼치고 있는 최정원이 조연상(여자)를, 조연상(남자)는 <데스노트>에서 인간과의 장난을 좋아하는 사신 류크 역할을 맡은 강홍석이 그 영광을 거머쥐었다. 

 

데뷔 3년 이내의 배우에게 수여되는 신인상 부문에서는 <마틸다>에서 학교장의 부당한 억압에 맞서는 초능력을 가진 소녀 마틸다 역할의 임하윤, 진연우, 최은영, 하신비가 신인상(여자)을, <렛미플라이>에서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시간여행을 떠나는 노인 남원을 연기한 이형훈이 신인상(남자)를 수상했다. 

 

앙상블상은 1950년대 아메리칸드림을 꿈꾸며 미국에 온 폴란드와 푸에르토리코 이민자들의 이야기를 다룬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에게 돌아갔다.

 

총 7개의 창작 부문 중, 창작 및 라이선스 뮤지컬 작품의 제작자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듀서상은 <미세스 다웃파이어>를 제작한 김미혜, 박민선이, 창작 및 라이선스 작품의 연출자를 대상으로 하는 연출상에는 <데스노트>의 김동연에게 돌아갔다. 

 

창작 초연의 작가, 작곡가를 대상으로 하는 극본상, 음악상_작곡상은 각각 뮤지컬 <쇼맨>의 한정석과, <렛미플라이>를 작곡한 민찬홍이 수상했으며, 창작 및 라이선스 작품의 편곡자, 음악감독 등 음악 관련자를 대상으로 시상하는 음악상_편곡/음악감독은 <지저스 크라이스트 수퍼스타>의 김성수가 수상의 기쁨을 누렸다. 

 

창작 및 라이선스 작품의 안무가에게 수여되는 안무상에는 <리지>의 안무가 이현정이, 창작 및 라이선스 작품의 무대, 조명, 음향, 영상, 의상, 분장, 기술감독 등 디자이너 및 무대기술자를 대상으로 상위 득표 2개 분야에 대해 시상하는 무대예술상에는 <미세스 다웃파이어>에서 분장디자인을 맡은 김유선, 황효균과 뮤지컬 <데스노트>에서 무대/조명/영상/소품 디렉터를 담당한 오필영이 영광을 거머쥐었다. 

 

한편, 한국뮤지컬어워즈는 레드카펫, 시상식뿐 아니라, 한국 뮤지컬의 발전과 활성화를 위해 진행한 다양한 부대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본식 전에는 <시네마 스테이지> <옥션 스테이지> 등 행사로 관객을 만났다. 본식 이후 진행될 부대 행사로는 오는 26일 '메타버스와 뮤지컬'이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포럼 스테이지 - Part 2>, 26일부터 31일까지 진행되는 <피칭 스테이지 - Part 2>, 30일 서울숲씨어터에서 공연하는 <범피뮤직과 함께하는 어쿠스틱 스테이지> 등이 예정되어 있다. 자세한 사항은 (사)한국뮤지컬협회 공식 SNS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제7회 한국뮤지컬어워즈 수상작(자) 명단

▲대상=‘쇼맨-어느 독재자의 네 번째 대역배우’ ▲작품상(400석 이상)=‘데스노트’ ▲작품상(400석 미만)=‘렛미플라이’ ▲공로상=윤복희 ▲여우주연상=이자람(서편제) ▲남우주연상=윤나무(쇼맨_어느 독재자의 네 번째 대역배우) ▲여우조연상=최정원(마틸다) ▲남우조연상=강홍석(데스노트) ▲감사패=국민의힘 김승수 의원, 더불어민주당 이병훈 의원 ▲프로듀서상=김미혜·박민선(미세스 다웃파이어) ▲안무상=이현정(리지) ▲무대예술상=김유선·황효균(미세스 다웃파이어/분장디자인), 오필영(데스노트/무대, 조명, 영상, 소품 디자인 디렉터) ▲음악상(편곡/음악감독)=김성수(지저스 크라이스트 수퍼스타) ▲음악상(작곡)=민찬홍(렛미플라이) ▲극본상=한정석(쇼맨_어느 독재자의 네 번째 대역배우) ▲연출상=김동연(데스노트) ▲앙상블상=‘웨스트 사이드 스토리’ ▲여자신인상=임하윤·진연우·최은영·하신비(마틸다) ▲남자신인상=이형훈(렛미플라이) ▲올해의관객상=강진영

 

관련콘텐츠

네이버TV

트위터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