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Musical

더뮤지컬

NEWS DB 발빠른 공연 뉴스와 풍부한 현장 소식

[Magazine News] 11월의 미니 인터뷰 [No.122]

글 | 편집팀 2013-11-18 2,516

팟캐스트 <자리주삼> 진행자 고은령 아나운서                                     
 


팟캐스트 스튜디오 뮤지컬 <자리주삼>이 연말 특별한 이벤트를 펼친다. <자리주삼>은 기존 뮤지컬을 각색한 라디오 뮤지컬과 출연 배우들의 토크로 진행되는 팟캐스트 방송이다. 2012년 3월부터 지금까지 24편의 라디오 뮤지컬을 선보여, 회당 평균 다운로드 4,865건을 기록할 정도로 인기를 얻고 있다. 12월 16일 예그린씨어터에서 그동안의 방송을 종합하는 연말 콘서트 <자리주 show>를 마련했다. 이번 콘서트의 수익금은 시각 장애인을 위한 콘텐츠 제작 마련 기금으로 사용된다고 한다.

 


<자리주 show>를 기획한 취지는? ‘스튜디오 뮤지컬’의 연말 결산을 하자는 의도였다. 창작뮤지컬 전문 방송인 만큼 창작뮤지컬을 응원한다는 취지로 공개 방송 형태의 갈라 콘서트를 기획했다. 우리 콘텐츠가 시각 장애인용 콘텐츠에 부합한다고 생각해서 연결성을 찾고 있던 차에, 콘서트의 수익금으로 시각 장애인용 콘텐츠 제작 기금을 마련하면 좋겠다고 해서 추진했다.
시각 장애인용 콘텐츠 제작 기금이라면 어떤 것을 말하는가? 우리 방송을 시각 장애인용 콘텐츠, 일종의 녹음 도서로 만들어서 시각 장애인 복지관 실로암에 기증하려고 한다. 지금까지 다룬 작품 가운데 라디오 뮤지컬 형식으로 창작한 다섯 작품과, 완성도가 높았던 다섯 작품 정도를 선정해서 재제작할 예정이다. 우리 방송 컨셉이 이야기를 다 들려주지 않고 흥미를 유도하는 선에서 끝내는 것이었는데, 그러면 시각 장애인 분들에게는 아쉬움이 남을 것 같아서, 그런 작품들은 배제하고 들어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작품들로 선정하려고 한다.
녹음 도서는 기존의 방송과 어떻게 다른가? 기본적으로 뮤지컬 드라마는 그대로 들어간다. 단지 오프닝이나 클로징에 시각 장애인들이 작품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소개 멘트를 넣는다거나, 우리 단체를 소개하는 등 별도의 편집이 필요할 것 같다. 앞뒤로 포장이 더 붙는 형태일 것이다.
콘서트 제작비도 많이 들 것이고, 하루 공연이라 큰 수익이 나지 않을 것 같은데, 기금 마련은 가능할 것 같은가? 해봐야 알 것 같다. 우리 기부 방식이 콘텐츠를 기부하는 것이기 때문에 재가공해서 기부하는 데 큰돈이 들지는 않는다. 콘서트 티켓 판매금과 후원금 모금으로 콘서트 제작비와 기금을 마련할 텐데 충분히 할 수 있을 것 같다. 이미 제작사 가운데 후원해주겠다는 곳도 늘어나고 있다. 공연장 협찬이나, 물품 협찬 등 많은 도움이 필요한데, 뜻을 같이하는 분들이 많아서 돈이 모자라는 일은 없을 것 같다.
<자리주 show>는 어떤 형식으로 진행되는가? <자리주삼>이 창작뮤지컬 전문 방송이었으니까 그것을 살려서 창작뮤지컬을 위한 쇼로 제작될 것이다. 공개 방송 형태로 진행하는데 참석하지 못한 분들도 안방에서 볼 수 있도록 중계하는 방식도 생각하고 있다. 출연하는 배우 분의 애장품을 선물한다든지, 관객들의 질문을 미리 받아 토크에 반영한다든지 관객들과 소통하는 형식을 추구하려 한다. 공연 형식은 오픈 토크와 창작뮤지컬 넘버를 듣는 갈라 콘서트 형식. <유희열의 스케치북> 같은 포맷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배우는 12~14명이 출연할 것 같은데 현재 60% 정도 확정이다. 아직은 공개하기 힘들고 11월 초에는 결정이 날 것이다.
<자리주 show>는 일회성 기획인가? 원래는 연말 특별 이벤트로 기획한 것인데 후원해주는 극장이나 뮤지컬협회 측에서 분기에 한 번씩 하는 정기 프로그램으로 확장해보자고 해서 지금은 고민 중이다. 이번 행사에 반응이 좋다면 적극적으로 진행해볼 생각이다.

 

 

 

*본 기사는 월간 <더뮤지컬> 통권 제 122호 2013년 11월 게재기사입니다.   

 

*본 기사와 사진은 “더뮤지컬”이 저작권을 소유하고 있으며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이를 어길 시에는  민, 형사상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네이버TV

트위터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