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Musical

MUSICAL DB 국내 뮤지컬 공연 데이터베이스를 한 자리에

헤어스프레이

구분라이선스
시작일2007-11-16
종료일2008-02-17
공연장 충무아트홀 대극장
공연시간평일 8시, 토일공휴일 3시/7시30분(월 공연없음)
제작사신시뮤지컬컴퍼니
연락처02)577-1987
티켓가격R석 8만원, S석 6만원, A석 4만원

본 DB의 저작권은 더뮤지컬에 있습니다. 무단 이용시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연진

트레이시
방진의
왕브리타
엠버
김민주
고명석
에드나
정준하
링크
김호영
씨위드
오승준
페니
김자경
윌버
이인철
벨마
윤정원
모터마우스
신영숙
코니콜린스
이계창
앙상블
강윤석
이정완
김경선
임수연
최영화
윤사봉
이수영
김지민
지은택
서지훈
정동석
유환웅
이창용
이동재
송형은
스윙
고정희
손제훈

스태프

프로듀서 : 박명성

연출 : 김재성

대본 : 마크오도넬, 토마스미한

작사 : 마크샤이먼, 스캇위트맨

작곡 : 마크샤이먼

번역 : 박혜선

음악감독 : 박칼린

편곡 : 마크샤아먼

안무 : 노지현

무대디자인 : 박동우

조명디자인 : 고희선

음향디자인 : 양석호

분장디자인 : 백경진

소품디자인 : 임희정

무대감독 : 김재홍

제작감독 : 유석용

시놉시스

제 1막
1962년 6월. 노동자들이 많이 사는 미국 볼티모어, 트레이시는 최신유행으로 부풀린 머리에 덩치가 큰 뚱뚱한 몸매를 지닌 10대 소녀로 춤추기를 좋아하는 밝은 소녀이다. (Good Morning Baltimore) 그녀는 WZZT사의 TV 프로그램인 <코니 콜린스 쇼>를 좋아해 수줍음 많은 친구 페니와 방과후 이 프로그램을 보기 위해 집으로 달려간다. 트레이시의 엄마 ‘에드나’는 큰 덩치를 가진 인물로 가정의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세탁일을 하는 성실한 여자이다. <코니 콜린스 쇼>에서, 이 지역의 여왕은 완벽한 외모를 지닌 ‘엠버 본 터슬’ (공교롭게도 그녀의 엄마 ‘벨마’는 이 쇼를 제작하고 있다)이다. ‘초강력 헤어스프레이(울트라 클러치 헤어스프레이)’사의 후원으로 전국 프라임 타임에 방송될 <코니 콜린스>의 대규모 호화 라이브 쇼에 대해 사람들은 모두 흥미로워 하고 있다. 이 쇼에서 가장 높은 인기 투표를 받은 소녀는 “미스 틴 에이져 헤어스프레이”로 왕관을 받게 된다. 엠버는 그녀의 엄마 벨마가 그녀의 딸을 위해 이 자리를 원하는 만큼이나 “미스 틴 에이져 헤어스프레이”로 뽑히길 원한다. 매일 방송되는 이 쇼는 한 달에 한 번, ‘모터 마우스 메이벨’이 공동으로 사회를 맡아 진행하는 <흑인의 날> 쇼를 제외하고는 인종을 차별하는 진행을 하였다.
쇼의 출연 여학생 한 명이 빠지면서 새로운 멤버를 뽑는 오디션에 트레이시와 페니는 몹시 참여하고 싶어 한다. 하지만 트레이시의 엄마 에드나와 페니의 엄마 프루디, 그리고 엠버의 엄마 벨마는 각각 그들의 딸을 콘트롤하기 위해 애쓰지만 딸들은 이에 반발한다. (Mama I’m a Big Girl Now) 트레이시와 페니는 버스충돌사고로 오디션에 늦는다. 하지만 우연히 링크와 마주치고 트레이시는 한눈에 반한다. (I Can Hear The Bells). 엠버가 리드를 하고 있는 클럽의 소녀들은 트레이시에 대해 혹평을 해대고, 벨마는 그녀가 춤 추는 것 조차도 허락하지 않는다.((The legend of) Miss Baltimore Crabs).
학교에서 잔뜩 부풀려진 머리스타일 때문에 또 다시 방과 후 학교에 남은 트레이시는 쿨한 흑인 아이들을 만나게 되는데, 이 중 씨위드는 트레이시에게 댄스파티에서 사용할 몇 가지 멋진 춤 동작을 가르쳐 춘다. 여기서 DJ를 보던 코니 콜린스는 그녀를 선발하게 되고, 링크 역시 선발되고 그 다음 우리는 쇼에 출연한 그녀를 보게 된다. 엠버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링크는 요란한고 넉살 좋게 쇼에 출연하게 된 트레이시에게 사랑의 노래를 불러주고(It Takes Two), 그리고 그들은 서로 키스를 하며 쇼를 끝낸다. 트레이시는 엠버의 코를 납작하게 해줄 뿐 아니라, 자신에게 춤을 가르쳐준 씨위드의 이야길 하며 매일매일 “흑인의 날”이 되어야 한다고 방송 중에 제안을 하는데, 이는 벨마를 격노하게 한다.
트레이시가 에드나가 있는 집으로 가보니, 많은 제안들이 쇄도하고 있었다. 헤프티 하이드에웨이(다수의 여학생들을 위한 질 좋은 옷-상표)사 의 Mr. 핑키 는 트레이시를 자기 회사의 대변인이자 “패션 우상” 이 되길 원했다. 트레이시는 에드나가 자신의 매니저 역할을 하길 원하지만, 에드나는 집을 떠나 일하게 되는걸 달가워하질 않는다. 트레이시는 에드나가 지금 이 상황을 받아 들여야 한다고 고집한다. (WELCOME TO THE 60’S).
학교에서, 트레이시는 피구경기 중에 엠버에게 공격을 당하지만 (So Tragic, I Forgot To Cry), 페니, 링크, 그리고 씨위드가 그녀를 도와준다. 씨위드는 그들을 모두 그의 엄마 모토 마우스 메이벨이 흑인 구역에서 운영하는 레코드 샵의 음반 파티에 초대 한다. 트레이시는 이에 대해 정말 기뻐하며 멋지다고 생각하지만 씨위드는 모두가 다 트레이시처럼 그렇게 생각하진 않는다고 말해준다 (Run And Tell That). 흑인 아이들과 백인 아이들이 모두 함께 춤을 추고, 이때 엠버, 벨마, 에드나 그리고 윌버가 도착한다. 엠버와 벨마는 링크를 그들 사이에서 떼어내려 하지만, 그는 그들과 계속 머문다. 트레이시와 메이벨은 “엄마와 딸의 날”에 실행에 옮기고자 하는 쇼의 인종차별을 철폐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이는 전면적인 폭동으로 바뀌며 결국 모두 감옥에 가게된다.


제 2막
폭동으로 여자들의 감옥에 갇혀있다. (The Big Dollhouse) 벨마와 엠버가 사면되어 감옥에서 나가고, 윌버는 자신의 집을 담보로 보석금을 걸어 남아있는 이들을 빼내지만 트레이시는 엠버의 음모로 계속 감옥에 남게된다. 트레이시는 외로움을 느끼고 (Good Morning Baltimore-reprise) 에드나는 트레이시의 운명과 에드나 자신이 가려고 했던 멋진 패션 디자이너로서의 잃어버린 꿈에 대해 애통해한다. 윌버는 그런 에드나를 위로하며 사랑을 고백한다. (You’re Timeless To Me.)
링크는 트레이시가 갇혀있는 감옥으로 찾아와 엠버와 사이를 정리했고 트레이시에게 자신의 여자친구가 되어달라며 코니 콜린스 멋쟁이 클럽 반지를 끼워준다. 그리고 트레이시가 갇혀있는 감방의 창살을 소형 발염장치로 뚫고 그녀를 탈출시킨다. 한편 씨위드는 방에 갇혀있는 페니를 구해주고 (Without Love) 이들 4명은 미스 헤어스프레이 콘테스트에서의 인종 차별을 철폐하기 위한 그들의 다음 행동을 계획하기 위해 모토마우스 메이벨의 집으로 달려간다. (I Know Where I’ve Been).
한편 코니와 그의 멋쟁이 클럽 멤버들이 빅 오프닝 넘버 (It’s Hairspray)로 공연을 시작하자 무장한 경비병들이 그 화려한 미스 틴 에이지 헤어 스프레이 쇼를 둘러싸 지키고 있다. 미스 헤어 스프레이 쇼에서 엠버와 트레이시에 대한 투표율은 거의 막상 막하. 어떤 사람이 거대한 헤어스프레이 용기통을 운전해 들어온다. 그러나 벨마는 곧 그가 윌버인 것을 알아채고 입구쪽에 있던 폭동 진압 경찰들을 불러 그것을 지키게 한다.
쇼 참가자들의 새로운 댄스 경연 시간. 탈옥한 트레이시가 경연장에 나타나지 않자 엠버는 자신의 승리를 예감하며 패배자 트레이시를 조롱하는 노래를 한다. (Cooties) 엠버가 우승을 거머쥐려 할 때 트레이시가 갑자기 들어오고, 링크, 페니 그리고 리틀 이네즈가 따라 들어온다. 무장한 경비들인 줄 알았던 사람들은 씨위드, 모토마우스 그리고 도시 빈민 지역의 아이들이었다.
마침내, 그들은 정문을 통해서 등장하고, 모두 트레이시의 춤을 따라 하며, 공식적으로 인종문제가 철폐된 <코니 콜린스 쇼>는 생방송으로 전국에 방송된다. 그 거대한 헤어스프레이용기 캔에서는 에드나가 등장하고 그녀는 전국적인 TV 데뷔를 그녀가 만들어낸 훌륭한 앙상블들과 함께 하게 된다. 춤추는 무리들이 벨마와 엠버에게 향하고 그들에게 음악에 맞춰 춤추고 노래한다. (You Can’t Stop The Beat)

수록곡

ACT1

01. Good Morning Baltimore
02. The Nicest Kids in Town
03. Mama, I’m a Big Girl Now
04. I Can Hear the Bells
05. (The Legend of) Miss Baltimore Crabs
06. It Takes Two
07. Welcome to the 60’s
08. Run and Tell That!
09. Big, Blonde And Beautiful


ACT2

01. The Big Dollhouse
02. Good Morning Baltimore (reprise)
03. (You’re) Timeless To Me
04. Without Love
05. I Know Where I’ve Been
06. (It’s) Hairspray
07. Cooties
08. You can’t Stop the Beat

관련기사

히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