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결 따라 자연스럽게
<그날들> 이후 얼마간의 휴식을 끝낸 최재웅은 <사의 찬미>를 시작으로 활동에 재시동을 걸었다. <머더 발라드>를 마치고 <형제는 용감했다>로 또다른 매력을 보여줄 채비를 마쳤다.
‘썩’을 놈 ‘석봉’이를 초연 후 7년이 흘러서야 만난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말줄임표에도 진심과 재미를 담을 줄 아는 최재웅이 그의 생각을 들려주었다.
드디어 만난 <형제는 용감했다>
THE MUSICAL <형제는 용감했다>에서 석봉 역을 하기로 한 계기가 있나요? (nakys89)
최재웅 가족 이야기를 해보고 싶었어요. 진짜! 그리고 따뜻한 이야기니까요.
“초연 때 장유정 연출이 출연을 제의한 적이 있었어요. <형제는 용감했다>는 항상 뭐가 겹쳐서 못했거든요. 저는 작품 선택할 때 소재를 중요하게 보는 편인데 이런 소재가 드물잖아요. 특히 뮤지컬에선요. 이게 가장 큰 이유였고, 제 출연작 중에 부모님이나 가족들에게 보여줄 만한 뮤지컬이 많지 않았는데 금상첨화였죠. 장유정 연출의 장점을 잘 아는데 텍스트도 완벽하고, 거기에 나와 있지 않은 걸 스태프들이 정말 조화롭게 잘 만들었더라고요. 텍스트로만 보다가 배경과 무대까지 들어오니 더 좋았어요. 인물 구성도 알차서 버릴 역할이 없을 정도로 짜임새가 좋아요. 진짜 좋은 작품이라 진심으로 잘 되었으면 좋겠어요. 1막은 즐기시고, 2막은 느끼셨으면 좋겠어요.”
THE MUSICAL 석봉이와 닮은 점이 있다면요? (jundaye)
최재웅 장난기 있고 유치한 것. 하하.
THE MUSICAL 어떤 석봉이를 표현하려 하나요? (jellybelly)
최재웅 소심할 땐 많이 소심하고, 유치할 땐 많이 유치하고, 재미있을 땐 많이 재미있게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석봉 역 중에선 (정)준하 형이 되게 잘 어울려요. 앉아만 있어도 웃긴데 석봉 역을 해봐서 확실히 공연의 리듬을 알고 있으니까 많은 도움을 줘요.”
THE MUSICAL 자신에게 ‘형제’란? (nakys89)
최재웅 형이 한 명 있는데 별로 안 친해요. 이번에 형 역할을 맡게 되어서 우리 형의 마음을 알 것 같았는데 모르겠어요.
“실제로 형과 저, 둘 뿐인데 (보통 형제들이 그렇듯) 많이 투닥거렸어요. 형과 그렇게 친한 편은 아니거든요. 그래서 석봉이와 주봉이의 관계를 굉장히 잘 알아요. 되게 비슷하죠. 뮤지컬에선 관계가 좋아지지만 실제론 별다른 변화는 없어요. (웃음)”
THE MUSICAL <형제는 용감했다>에서 가장 좋아하는 장면은 무엇인가요? (purple80)
최재웅 살아생전 몰랐던 부모님의 사랑을 뒤늦게나마 깨닫게 되는 장면이요. 가슴 뭉클해져요.
“작품 하다 보면 당연히 가족들도 떠올리게 돼요. 전 연습 볼 때마다 울어요. 아는 내용인데도 슬프더라고요. 가족 얘기에 약해요. 영화나 책 볼 때 가족 얘기만 나오면 그냥 짠해요.”
THE MUSICAL <형제는 용감했다> 티저 영상에서 인상깊은 설정을 보여줬는데 어떻게 그런 설정을 생각했나요? 안동 유학 다녀오면 맨은(맨해튼) 발음 구사할 수 있게 되나요? (silverscoop)
최재웅 (안)영수 형이 시켜서….
THE MUSICAL <형제는 용감했다> 연습실 분위기는 어떤가요? (jdrbin)
최재웅 이래도 되나 싶을 정도로 분위기가 좋습니다.
“(장)유정이 누나가 후배들한테 제가 아이디어가 많다고 얘길 해서 만날 저한테 어떻게 할지 물어봐요. 생각날 때마다 많이 얘기해주는 편이에요. 무섭다고 하지만 사실 연습실에서 많이 까불거든요. 그런 모습을 보고 재미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니까 이것, 저것 물어보는 것 같아요. 오백원 하나 주면 아이디어 하나 준다고 연출님이 얘기해서인지 ‘오빠, 여기 오백원 있어요. 아이디어 하나만 주세요.’ 그럴 정도예요.”
THE MUSICAL 썩을 놈 주봉이라고 하던데 어떤 주봉인가요? (jgo6367)
최재웅 저는 석봉인데요….
THE MUSICAL 로또를 사기도 하나요? (jhk2523)
최재웅 1년에 한 번 정도 생각날 때 사요.
THE MUSICAL <형제는 용감했다>가 곡소리 때문인지 공연장에서 귀신 목격담이 간간히 들린다는데 혹시 연습할 때 귀신 본 적 있나요? (silverscoop)
최재웅 귀신 한 번도 본 적이 없어요.
THE MUSICAL 연기를 하실 때 도움이 되었던 책이나 영화, 드라마가 있나요? (gaae21)
최재웅 이번엔 안동 종갓집 다큐멘터리가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THE MUSICAL 같이 연습해 보았을 때 가장 ‘죽일 놈 주봉’ 역할을 잘 소화하는 배우는 누구라고 생각해요? (silverain023)
최재웅 유경험자라 그런지 (김)동욱이가 가장 죽일 놈인 것 같아요. (정)욱진이랑 동현이도 점점 죽일 놈이 되어가고 있어요.
“동욱이는 학교 때부터 친했던 후배예요. 조기 축구도 같이 하고 현재는 소속사도 같아요. 워낙 스타일을 잘 아니까 재밌어요. 동현이는 아이돌인데도 불구하고 연습을 너무 열심히 해요. 욱진이는 재능 있고 미소가 예뻐요. 항상 연습실에서 긍정적인 마인드라 좋은 것 같아요.”
석봉 이전의 ‘탐’과 ‘사내’
THE MUSICAL 이번 <머더 발라드>는 공연장도 색다르고 동선도 많이 바뀌고 안무와 넘버도 바뀐 부분들이 있던데, 그 중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은? (hj_always)
최재웅 극장이요.
THE MUSICAL 다음 주에 배우님의 <머더 발라드>를 관람하러 가는데 콕 집어주고 싶은 디테일이라든가 장면 혹은 포인트가 있을까요? (jhk2523)
최재웅 가사 내용이요. 굉장히 깊이가 있어요.
THE MUSICAL <머더 발라드>에서 몸싸움 장면이 상당히 격한 것 같은데 힘들진 않으세요? (dsdsds12)
최재웅 저와 조순창 배우가 열심히 만들었습니다.
THE MUSICAL <사의 찬미> 끝나고 바로 두 작품 연습에 들어갔는데 힘들진 않나요? (5538kang)
최재웅 연습을 워낙 재밌게 해서 즐겁게 하고 있습니다.
THE MUSICAL <사의 찬미> 넘버 중 특별히 애착이 가는 넘버가 있나요? (naky89)
최재웅 심덕이 부르는 ‘사의 찬미’ 를 좋아해요.
한결같이, 그러나 새롭게
THE MUSICAL 작품은 선택할 때 어떤 것을 최우선으로 보는 편인가요? (jhk2523)
최재웅 대본이 가장 중요하고, 다음으론 함께하는 사람들이 중요해요.
THE MUSICAL 몇 년 전까지 초연 전문배우라고 할 만큼 초연 작품을 많이 해왔는데 최근 몇 년 사이 재공연에 많이 참여하고, 같은 작품도 두세 번씩 하기도 하잖아요. 작품 선택 기준이 달라진 이유가 궁금합니다. (bleulotus)
최재웅 재연 작품 같은 경우는 초연 때 할 뻔 했던 작품들이 많았어요. 그래서….
“요즘은 전보다 초연작이 훨씬 적어요. 그런 이유도 있을 것 같고, 상황에 따라서도 다른 것 같아요. <형제는 용감했다>처럼 마음에 담아두고 있던 작품이면 이렇게 하게 되기도 하고요.”
THE MUSICAL 늘 자신만의 캐릭터 해석을 보여주는데 처음 대본을 받고 캐릭터에 접근하는 자신만의 방법이나 단계가 있는 건가요? 어떻게 구축해 가는지 궁금해요. (silverscoop)
최재웅 그냥 천천히 자연스럽게 상대방과의 호흡을 맞춰가면서 저의 캐릭터도 자연스럽게 만들어지는 것 같아요.
“<형제는 용감했다>의 경우 8월 23일이 개막이라 다지기를 하고 있어요. 정말 다들 일찍부터 다들 열심히 연습해서 첫 공연부터 굉장히 좋은 공연이 나올 것 같아요. 그게 장유정 연출의 스타일이기도 해요. 조급히 올리지 않아요. 지금은 오히려 여유 있고, 모든 게 안정적이에요.
THE MUSICAL 영화나 드라마 계획은 없나요? (hiqtqt)
최재웅 있을 것 같습니다.
“<성난 변호사>라고 찍었던 영화가 가을에 개봉한다고 들었어요. 허종호 감독님 작품이고요.”
THE MUSICAL 어떤 배우가 되고 싶나요? (jhk2523)
최재웅 늘 꾸준하고 다양한 연기를 할 수 있는 배우가 되고 싶어요.
여름을 보내는 방법
THE MUSICAL 살 많이 빠진 것 같은데 여름 보양은 어떻게 하는지요? (jgo6367)
최재웅 삼계탕... 삼계탕... 삼계탕... 초복, 중복, 말복.
“여름이라 과일 많이 먹으려고 해요. 안 먹으니까 살은 빠져요. 운동은 별로 안 하는데 먹으면 찌고 안 먹으면 빠지고 그래요.”
THE MUSICAL 여름 음식은 뭘 좋아해요? (arang87)
최재웅 비빔 막국수요.
THE MUSICAL 요즘엔 어떤 운동을 하나요? (naraf)
최재웅 늘 그렇듯이 야구를 즐겨하고 있습니다.
“뮤지컬 배우 야구팀 ‘인터미션’에서 하고 있어요. 전 내야수 예요. 타격하는 것보다 사람들과 얘기하는 게 재밌어요. (오)만석이 형, 저, (김)우형이, (고)훈정이 등등 있어요. 우형이가 얼마 전에 신입 단원으로 들어왔고요.”
THE MUSICAL 올해는 쉼표 없는 배우인 것 같아요. 휴식이 생긴다면 무엇을 하고 싶나요? (anfdmavyv)
최재웅 당연히 여행이죠.
“올해는 <그날들> 하고 쉬다가 <사의 찬미> 했고 이제 <형제를 용감했다> 하는 건데 늘 뭔가를 하고 있어서 바빠 보이셨나 봐요. 틈날 때마다 돌아다니는 걸 좋아하는데 요샌 틈이 안 나서 못가고 있어요. 가족과 같이 가는 걸 좋아하는데 가보지 않은 곳은 다 가보고 싶어요.”
THE MUSICAL 지금은 아니지만 첫인상이 차갑다고 느꼈어요. 주변에선 첫인상에 대해 뭐라고 말하는지 궁금해요. 그런 첫인상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해요? (jhk2523)
최재웅 많이들 그러신 것 같은데 막상 저를 알고 나면 다 느끼실 거예요. 따뜻하고 유치한 사람이라는 걸….
THE MUSICAL 잘생기셨어요. 헤헤. (thyla)
최재웅 알고 있습니다..................... 그쪽도요!
THE MUSICAL 혹시 술 좋아하나요? 주로 마시는 건 어떤 거예요? (kimah0314)
최재웅 전 맥주를 굉장히 좋아합니다.
THE MUSICAL 라이브 토크 어때요? 궁금했던 걸 질문할 수 있어서 즐거웠어요. 평소 얼굴 봐도 어버버하다 오는 지라. 흑흑. (jhk2523)
최재웅 즐거워요. 어버버 하지 마세요.
* 본 기사는 월간 <더뮤지컬> 통권 제144호 2015년 9월호 게재기사입니다.
* 본 기사와 사진은 “더뮤지컬”이 저작권을 소유하고 있으며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이를 어길 시에는 민, 형사상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